DESINGER

PM겸 디자이너가 전략에 더 많은 영향력을 만드는 방법

번역 & 요약 👉 How to Expand Your Strategic Impact as a Designer


🔗 이 글은 Caitlin Brisson님이 Tally의 미디엄에 올린 아티클을 번역, 요약한 글입니다.

이 글은 프로덕트 디자이너인 저자가 Tally의 그로쓰 팀 PM으로 250일 동안 업무하면서 얻은 4가지 레슨 런에 대한 글입니다. 저도 현재 회사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PM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습니다.

1. 목표를 우선순위화 하고, 결과물을 최적화 하는데 사용하기

프로덕트 디자이너와 PM으로서 함께 일할 때, 두 역할을 동시에 해야하는 날들이 많았고, 업무를 분배하는데 고민인 생겼습니다. SMART1 방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내 시간을 투자할 방법으로 사용했습니다.

어떤 목표에 시간을 더 많이 사용할 지는 다음과 같이 결정합니다.

  • 주 별, 분기 별 목표를 설정하자
  • 목표 간 상충 관계를 파악하고 덜 중요한 요청엔 잘 거절하자
  • 도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것이 더 임팩트가 큰 지를 파악하자

2. 변화가 있을 때(혹은 문제가 있을 때) 적절한 태도를 취하기

지난 가을, 그로쓰 로드맵을 마무리 하고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려 할 때 앱의 크리티컬 패쓰의 경험에 문제가 있는걸 발견했습니다. 이런 복잡한 상황에서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하는게 아니라, 안정되고 긍정적인 환경을 원했습니다. 디자이너로서도 여러 사람들과 문제를 facilitating 하게 됩니다. 팀이 더 일을 잘 하도록 도우면서 리더십 스킬을 성장시키고 더 탄탄한 솔루션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 인간적인 모습을 취하고, 변화의 중심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자
  • 솔직한 모습을 취하지만 도움이 되지 않는 피드백이나 문제로부터 팀을 보호하자
  • 답을 모르는건 괜찮다. 함께 일을 굴릴 사람들을 불러들이자.

3. 데이터를 문제 발견, 우선순위화, 평가하는데 사용하기

PM으로서 다른 사람들이 성과 지표, 상태, 사용자 행동에 대해 물어보는 일이 많았는데, 데이터 분석 코스를 수강하고 이런 질문들에 스스로 답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내 디자인 결과에 이벤트를 추가하고 이벤트 간 비주얼 맵을 그려 여러 팀이 목표를 얼라인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프로덕트 분석과 분석 툴을 공부하는데 시간을 쓰자
  • 데이터를 확인할 때 기준선(베이스라인)을 지정해, 어디에 시간을 더 써야 하는지 확인하자
  • 디자인 결과물에 수집될/되는 이벤트를 명시해 디자인 의사결정에 참고하고, 엔지니어들과 더 원할하게 대화할 수 있다

4. 나 혼자 뿐 만 아니라 다른 모든 사람들이 장기 계획을 바라보고 있도록 하기

현재 진행중인 일에만 집중하면, 한 Phase가 끝나고 다음 Phase로 넘어갈 때 팀원들이 예상치 못한 목표를 발견하고 놀라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 눈 앞만 바라보지 말고 장기적 관점을 생각하는데 시간을 쓰자
  • 계속해서 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리마인드 하고 목표를 이해시키자
  • 파트너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장기 계획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내 계획을 지도 삼아 이야기하자

디자이너로서 만드는 결과물들은 목표 얼라인, 협업, 영감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언가를 만들 때 청중들이 어떻게 사용하게될 지를 고려해 만들어야 합니다.

  1. SMART - Specific, Measureable, Actionable, Relavant, Time-bound